본문 바로가기
BOARD GAME

주사위 운빨 플레이 '카탄(CATAN) 확장판, 도시와 기사' ㅣ재밌는 보드게임 추천

by 하니108 2021. 2. 28.
728x90

보드게임의 아버지, 카탄 CATAN

 

수많은 보드게임이 쏟아져 나오고 화려한 구성품들로 눈을 현혹시키기도 하지만, 이 게임들 이전엔 카탄이라는 전략인 듯 전략 아닌 보드게임이 있다. 아마 해보진 못했어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게임이다.

 

한 때 1위로 달리던 테라포밍 마스나 브라스(BRASS)도 카탄이 없었다면 만나지 못했을 게임일지도 모른다.

 

육각형의 타일을 조립하거나, 나무나 철 등의 재료를 이용하거나 도로를 이용해 길을 연결하는 등 최근에 나온 게임에도 적용되는 이 기본적인 방식들은 카탄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어느 날 진열장에 정리된 보드게임을 무심코 바라보다 문득 카탄이 눈에 들어왔다. 세월의 먼지를 툭툭 털고 상자를 열었다. 

 

 

게임 시작 전, 준비과정

 

'카탄, 도시와 기사' 세팅

카탄의 모든 카드는 일반적인 트럼프 카드 크기의 1/2 정도 사이즈다. 자원의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이 게임의 주인공은 바로 주사위다. 전략, 거래, 핸드 관리 등의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운빨 게임.. ☆

 

각 플레이어는 특정한 색을 선택해 개인판과 함께 게임을 준비한다. 

 

육각 타일의 조립형 보드

전에 플레이했을 땐 크다고 생각했던 보드가 다른 보드게임의 경험으로 인해 작아 보였다. 숫자 타일은 알파벳 순으로 정렬하는 것이 룰이지만 우리는 재미를 위해 육각, 숫자 타일 모두 랜덤으로 조립한다. 

 

하얀 도로의 슬픈 사연

하얀 도로는 격렬한 게임으로 인해 장롱 속으로 들어가 빛을 보지 못하고 영영 사라져 버렸다. 그걸 대체하고 있는 뻥튀기. 수분이 없어서 그런지 썩지도 않고 몇 년째 살아있다. 

 

하우스 룰주사위를 던져 순서를 정하고 1-2-3-4 순으로 마을을 놓은 다음, 4-3-2-1 순으로 도시를 놓는다. 1번 플레이어는 가장 좋은 자리에 마을을 선점할 수 있고, 4번 플레이어는 마을과 도시를 한꺼번에 놓을 수 있어 전략을 세우기 좋다. (이렇게 하면 훨씬 밸런스가 적절하다.)

 

 

카탄 게임 방법 ① : 주사위를 던지기

 

주사위 값으로 얻은 자원들

각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던질 때마다 모든 플레이어는 주사위 값의 자원을 가져온다. 마을은 하나의 자원을, 도시는 영토에 따라 자원과 상품 혹은 두 배의 자원을 획득할 수 있다.

 

카탄 게임 방법 ② : 해적의 침입

 

해적의 침입

주사위는 한꺼번에 세 개를 던지고, 그중 문양으로 이루어진 면 중에 배 모양이 나오면 해적이 한 칸씩 전진한다. 마지막 칸에 도달하면 해적이 침공, 이때 모든 도시와 기사의 수를 비교해 그 수가 같거나 기사의 수가 많다면 우리의 승리다. 만약 그보다 적다면 도시는 부서진다. 

 

카탄은 경쟁과 더불어 협력도 꽤 중요한 게임이다. 기사가 부족한 상황에서 서로 타협하여 기사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단, 해적과 이겨 승리하면 많은 기사를 소유한 사람이 승점 1점을 얻을 수 있기에 이를 이용해 게임을 끝내기도 한다. (뒤통수 조심)

 

기사는 밀을 사용해 투구를 써야 활성화가 된 것으로 취급한다. 해적이 침공했을 때 투구를 쓰지 않은 기사는 카운트하지 않으니 주의한다.

 

카탄 게임 방법  : 주사위 7이 나오면

 

주사위 7을 조심하라

해적이 침입한 이후로는 도둑이 등장한다. 7이 나오면 주사위를 던진 플레이어가 원하는 타일  위에 도둑을 놓고 그 칸에 인접한 플레이어 중 한 사람의 카드를 무작위로 가져온다. (두 개의 주사위를 던졌을 때 확률 상 가장 많이 나오는 숫자가 7이다.) 게다가 도둑이 놓인 자리의 자원은 그에 해당하는 수가 나와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주사위 7이 나오면 8장 이상의 자원 및 상품카드를 가진 모든 플레이어는 카드 수의 반을 버려야 한다. 버리는 카드 장수는 반올림한다. (카드를 버리고 난 뒤, 도둑을 실행)

 

마을과 도시가 많이 세워질수록 내 차례가 오기 전에 손에 든 카드가 금방 무거워지므로 핸드 관리는 점점 중요해진다. 특히 내 차례엔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주사위를 먼저 굴려야 하므로, 이때 재밌는 상황이 많이 벌어진다. 

 

그에 대한 대책으로 성벽을 세우면 소지할 수 있는 카드의 수는 성벽 하나당 2장씩 늘어난다.

 

 

카탄 게임 방법  : 상품카드의 활용

 

여기까지 해적만 제외하면 일반 카탄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 도시와 기사에서 점수를 내는 가장 큰 방법은 바로 발전카드에 있다. 

 

내가 얻은 자원 및 상품카드

도시를 통해 얻는 상품카드는 종이, 옷감, 동전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사위 수에 해당하는 곳 중 도시가 있다면 벽돌과 밀은 두 장씩 얻고, 나무는 종이, 양은 옷감, 철은 동전을 함께 얻는다. 이렇게 얻은 상품카드는 자신의 영토를 발전시킨다. 

 

 

카탄 게임 방법  : 발전카드 획득

 

옷감이 1장 있다면 노란 칸 1번을 뒤집을 수 있고, 그 이후엔 옷감 2장이 있어야 노란 칸 2번을 뒤집을 수 있다. 이렇게 뒤집는 이유는 주사위 세 개를 굴렸을 때, (뒤집은 노란 칸에 빨간 주사위가 1, 2, 3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노란 문양과 함께 빨간 주사위가 1이나 2, 3이 나오면 노란색의 발전카드를 얻을 수 있다.  

 

발전카드는 종류별로 그 혜택이 다르다. 보통 종이로 얻은 발전카드는 자원을 더 많이 얻거나 할인을 해주고, 심지어는 보드판의 주사위 수를 바꾸는 능력도 발휘한다. 정말 무시무시한 카드다. 

 

옷감을 통해 얻는 발전카드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상인이다. 교환을 통해 손쉽게 원하는 카드를 얻을 수 있는 데다가 (2:1 교환 가능), 상인은 1점에 해당한다. 상인의 주인은 계속 바뀔 수 있다. 

 

발전카드 중엔 승점 카드도 존재하는데, 정말 소중한 1점이다. (카탄에서는 1점을 획득하기가 정말 어렵다.) 보통 발전카드는 뒤집어서 보관하는데 승점 카드는 받자마자 공개한다. 다른 플레이어의 발전카드를 보고 뺏어오는 카드가 있는데, 그때 승점 카드는 가져갈 수 없게 하기 위한 룰이다. 

 

참고로 카탄 기본판에서는 기사를 통해 얻은 승점 카드를 숨길 수 있다. 이로써 자신의 승점을 최대한 숨겨 몰래 이기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반해 확장판은 좀 더 정정당당하게 술수를 쓸 수 없게 만든 것 같다.

 

종이의 발전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발전은 '종이'이다. 3번까지 개발하면 주사위를 통해 얻는 자원이 없는 경우 (주사위 7 제외하고) 원하는 자원을 가져올 수 있다. 정말 좋은 능력이다. 차라리 내 숫자가 나오지 않길 바라는 경우도 생기기도 한다.

 

 

카탄 게임 방법  : 도시가 수도로 업그레이드

 

수도는 무려 4점 획득

확장에서 발전카드는 꽤 중요하다. 큰 점수를 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옷감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상품카드 4장으로 노란 칸을 뒤집는 순간, 도시는 수도로 업그레이드된다. 

 

도시는 2점이고, 수도는 4점이다. 수도를 세우는 대신 도시 하나를 더 지어도 점수가 같지만, 자신이 지을 수 있는 마을과 도시의 개수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도는 중요하다. 

 

그러나 4번 칸으로는 수도를 지키기는 불안하다. 누군가 5번 칸을 열면 수도를 빼앗기게 된다. 각 수도는 단 한 명의 플레이어만이 지을 수 있다. 지키고 싶다면 4번 칸에서 그치지 말고 5번 칸까지 열어놔야 안전하다. 

 

수도를 하나만 건설해도 승리에 가까워진다. 


오랜만에 플레이한 '카탄, 도시와 기사'는 흥미진진하고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게임이었다. 요즘 나온 게임 중엔 다른 플레이어 차례에 심심한 게임도 많은데, 카탄은 남이 던진 주사위도 봐야 하고 거래도 놓치면 안 되니 멍 때릴 수 없는 스릴만점(?) 게임이다. 

 

물론 운빨이 8할에 가까운 게임이지만 원래 게임은 운지 존재해야 재밌는 법! 언제 다시 카탄을 꺼내게 될지 알 수 없지만 그때도 재밌게 할 것 같다. 

 

카탄은 '도시와 기사'편 말고도 '항해사'편이 있는데, 이 또한 색다른 느낌의 확장이다. 시나리오가 다양해서 하나하나 해보는 재미가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 내돈내산 재밌었던 보드게임 추천 리스트

 

- 몰타의 관문ㅣ스플랜더 카드버전 게임

- 엘데니아 (기본판 + 확장팩)ㅣ마력의 덱빌딩 게임

- 임페리얼 세틀러: 북방의 제국들ㅣ어드벤처 형 전략 게임

728x90
728x90

댓글